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한양 한국어

한양 한국어 6-2

지은이 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
페이지 144쪽 판형 46배판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21-11-30
ISBN 979-11-6748-024-8 14710 정가 17,000원
구성 MP3 제공
1. <한양 한국어 6> 소개
<한양 한국어 6>은 외국인과 재외 동포를 위한 통합 교재로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6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을 담았다. 역사, 문화, 환경, 민속, 사회, 경제, 정치 등 인류 보편적인 주제에 대해 유창하고 정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격식이 요구되는 자리에서 적절하게 의사소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단원을 구성하였다. <한양 한국어 5>의 후속 교육과정으로 학문적 말하기와 글쓰기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한국의 사회와 문화, 한국인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자국의 상황과 비교해 보도록 함으로써 세계 시민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2. 교재 구성과 학습 시간
<한양 한국어 6>은 총 200시간(주 5회, 총 10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주제별로 8개의 단원으로 구성하였는데 한 단원은 하루 4시간씩, 4일에 걸쳐 수업할 수 있도록 하였고, 1일은 운영 기관의 특성에 따라 특별활동이나 복습 등으로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일차별 학습 내용은 모듈 방식을 적용하여, 주제에 따라 연계되어 있으면서도 독자적인 수업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한편 각 단원은 <도입>, <어휘와 표현>, <대화문>, <심화 표현>, <문법과 표현>, <심화 표현>,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 <주제 토론>, <학술적 말하기>, <학술적 글쓰기>로 구성하였다.
부록의 <어휘 목록>에는 교재에서 다룬 어휘를 정리해 목록으로 제시하였고 <듣기 지문>과 <듣기 답안>, <어휘 색인>과 <문법 색인>을 실어 학습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기 용이하도록 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보충적인 자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단원의 세부 구성
•도입
단원 주제와 관련하여 미리 알아두어야 할 배경 지식을 확인하고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해당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였다.

•어휘와 표현
1. 단원 주제와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사진이나 삽화와 함께 제시하고, 예시 담화를 참고하여 학습자가 배운 어휘와 표현을 직접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2. 대화문에서 사용된 유용한 표현들을 실제적인 담화 상황과 함께 제시하여 학습자가 상황에 맞게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대화문
주제와 관련된 대화를 들어본 후 내용 이해 문제 풀이, 발음과 억양 연습, 사회문화적 정보 확인을 순서대로 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대화문 학습이 마무리된 후에는 대화문의 내용을 확장하여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이야기해 볼 수 있는 화제를 제시하였다.

•심화 표현
대화문에 포함된 한자어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한자어를 선정하고 그 의미를 삽화와 함께 제시하였다. 해당 한자어가 포함된 어휘들을 추가로 제시함으로써 고급 수준에서 필요한 어휘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신문 기사 형태의 예시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자료의 실제성을 고려하였다. 또한 한국어 어휘의 형성 원리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어휘력 향상을 꾀하였다.

•문법과 표현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의사소통 기능을 구현하는 데 적합한 문법과 표현을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담화 예시 및 삽화, 의미와 용법, 문장 구성 정보, 예문 등 활용에 필요한 정보를 상세히 제시하고 통제된 연습에 이어 유의미한 연습을 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심화 표현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한자성어를 선정하고 그 의미를 삽화와 함께 제시하였다. 예문을 통해 문장 구성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신문 기사 형태의 예시를 추가 제시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자료의 실제성을 고려하였다.

•듣고 말하기
듣기 활동에서는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대화, 뉴스, 인터뷰, 대담, 다큐멘터리 등의 구어 담화를 제시하고 과정 중심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문에 포함된 표현들을
‘참고하기’에 제시하여 학습자 수준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말하기 활동에서는 지문의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를 토대로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관련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읽고 쓰기
읽기 활동에서는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설명문, 논설문, 기행문, 문학(시조, 소설), 기고문, 칼럼 등 유형별 텍스트를 제시하고 과정 중심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텍스트에 포함된 표현들을 ‘참고하기’에 제시하여 학습자 수준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쓰기 활동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 구조와 함께 유용한 표현들을 예시하여 글쓰기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글쓰기의 절차를 제시하여 과정 중심의 글쓰기 수업 혹은 자가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주제 토론
단원의 주제와 관련하여 논쟁이 가능한 문제를 선정하여 토론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뉴스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와 실제성을 고려하였으며 상반되는 주장을 선택한 후 그 근거를 찾아보는 활동을 순차적으로 편성하고 토론에 필요한 표현들을 제시함으로써 체계적으로 토론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술적 말하기
발표 내용을 구성하고, 발표에 필요한 PPT 자료를 제작하며, 일정한 절차에 따라 발표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주제별 발표 활동을 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각 단원마다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예시 발표문과 표현을 제시하여 배운 지식을 활용하는 데 용이하도록 하였다.

•학술적 글쓰기
연구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한 학기 동안 특정 주제를 정하여 연구 보고서를 작성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방법을 익혀 격식을 갖춘 학술적인 글을 쓸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