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주)도서출판 하우

한양 한국어 5-2

지은이 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
페이지 152쪽 판형 46배판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21-08-31
ISBN 979-11-6748-016-3 14710 정가 17,000원
구성 MP3 제공

1. <한양 한국어 5> 소개

<한양 한국어 5>는 외국인과 재외 동포를 위한 한국어 통합 교재이다. 각 단원은 5급 학습자에게 필수적인 사회, 문화, 경제와 같은 친숙하지 않은 주제를 포함하며 전문적인 업무나 학업 수행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구성하였다. <한양 한국어 5>는 읽기를 통해 학문적 글쓰기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의견 말하기를 통해 발표력과 논리력을 기르는 데에 역점을 두었으며 학습자들이 배운 문법과 어휘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구어 및 문어의 의사소통 능력을 고루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 교재 구성과 학습 시간

한국어 표준 교육 과정 가운데 5단계에 해당하는 교육 과정을 기반으로 총 200시간 (주 5회, 총 10주)에 맞게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한 단원을 4일에 걸쳐 수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단원은 주제 관련 학습인 <어휘>, <문법>, <대화문>, <심화 표현>과 배운 내용을 활용하는 <듣기>, <의견 말하기>, <읽기>, <쓰기> 과제와 활동으로 구분되며, 이들 과제 수행이 과정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전 단계, 본 단계, 후 단계를 표시하였다. 

부록에는 <출현 어휘 목록>을 실어 교재에 출현한 어휘 목록을 과별로 정리하였고, <출현 문법 설명>을 두어 목표 문법 외에 교재에 출현한 문법 항목들을 정리하고 예문과 함께 의미와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하였으므로 확인 학습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듣기 지문과 듣기 답안>, <어휘 및 문법 색인>을 실어 학습자가 자가 심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왔다.


3. 단원의 세부 구성


•학습 목표

사진으로 단원의 주제를 제시하고 일자별로 상세한 학습 목표를 제시하였다.


•QR 코드

QR 코드를 두어  음성 녹음 자료에 접근하게 함으로써 한국어 모국어 화자의 발음과 억양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어휘 학습

주제 관련 어휘를 의미장으로 분류하고 사진이나 삽화로 제시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도왔으며 말하기 질문 목록을 주어 배운 단어와 표현을 활용해 연습하도록 하였다.


•문법 학습

각 단원의 주제와 기능에 보다 적합한 문법을 선정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문법 학습이 되도록 하였다. 한 쌍의 대화를 삽화와 함께 제시하여 이해를 도왔고 문장 구성 연습에서 시작해 유의미한 말하기 연습까지 배운 문법을 사용해 말해 보도록 하였다. 


•대화문 학습

대화문 학습을 전 단계, 본 단계, 후 단계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전 단계에서 주제와 단어를 소개하고 본 단계에서 듣기와 말하기 활동을 통해 대화문을 학습하며 발음과 억양을 익히게 하였다. 후 단계에서는 기능별 문형을 정리해 주고 대화문의 주제와 상황을 바꿔 가며 연습시켜 유창성을 기르게 하였다.


•심화 표현 학습

각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관용어, 속담, 한자숙어를 선정하고 그 의미와 예문을 카드 형식의 삽화와 함께 흥미롭게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를 도왔으며 이를 활용해 대화 및 이야기를 만든 후에 역할극과 발표를 해 보게 하였다.


•듣기 활동

각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대화, 뉴스, 인터뷰, 강연 등 실제적 구어 담화를 중심으로 과정 중심의 수업을 구성했다. 듣기 전 단계에서는 주제를 도입하며 스키마를 활성화시키고 듣기 본 단계에서는 다양한 연습 유형을 통해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며 듣기 후 단계에서는 말하기로 연계시켰다. 


•의견 말하기 활동

각 단원 주제와 밀접한 흥미로운 질문을 선정한 후 답안의 논리적 전개 구조를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게 도왔다. 또한 다양한 찬반 표현을 제시하여 표현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발표, 토론 등 학문적 목적 말하기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읽기 활동

각 단원마다 분류 글, 원인 분석 글, 묘사하는 글, 통계 인용의 글, 이야기 글 등 주제에 맞는 유형의 산문을 제시하고 단계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구성하여 단락 구조 분석과 내용 이해를 하게 하였다. 후 단계에서는 내용 및 구조 확인을 통해 쓰기 과제로 연계되도록 구성하였다.


•쓰기 활동

읽기 학습과 연계된 글쓰기의 목표에 따라 쓰기 전 단계에서 필수적인 문형과 표현을 배운 후 예제를 통해 문장 쓰기를 연습해 보게 하였다. 본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새 주제를 선택하여 단락을 구성하고 내용을 쓰게 함으로써 학문적 글쓰기 실력을 쌓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