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교양일반

셰플러의 인식론

지은이 지은이Ⅰ리하르트 셰플러 Richard Schaeffler ● 옮긴이Ⅰ이종진
페이지 282쪽 판형 신국판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21-06-23
ISBN 979-11-6748-007-1 93100 정가 15,000원

본 저서의 원 제목은 <응답하는 형성으로서의 인식함>이다. 그리고 부제는 다음과 같은 물음의 형식을 지니고 있다: <혹은: 우리의 면전(面前)에서 대상들의 세계는 어떻게 구축되는가?> 저자 자신이 서론에서 밝히고 있듯이, 본서의 제목은 부제의 물음에 대한 축약형 대답이다. 


셰플러 교수의 노년의 이 저작은 칸트의 “대상구성에 대한 이론”을 창조적으로 발전시킨 철학적 사유의 결과물이다. 칸트 사후 200여년이 넘게 흐른 시점에서, “칸트와 함께 그리고 칸트를 넘어서서”라는 스스로 설정한 이정표에 따라서, 저자는 대상구성에 있어서 주관의 관여를 누구보다도 깊이 통찰한 칸트의 관점을 더 진전시켰다. 이와 함께 저자는 칸트철학의 주석에 그치지 않고, 이제는 불가역적이 되어 버린 칸트의 통찰이 현대의 관점에서도 여전히 살아 움직이는 것이 되도록 만들었다.


본 저서는 누구보다도 칸트철학의 전문가들에게 말을 거는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하지만 본서 전체를 통해서 관통되고 있는 셰플러의 종교철학적인 사유와 철학적 신론의 맥락에서 제안된 테제들은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과의 대화에도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