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국립국어원 기획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급 2

지은이 기획·연구|국립국어원 • 관계 기관 협조|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이민통합과 • 집필|이미혜 외
페이지 248쪽 판형 국배판 변형(215×280)
제본 무선철 발행일 2020-12-10
ISBN 979-11-90154-85-7 14710 정가 10,000원
구성 MP3 제공, 전자책(e-book) 제공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는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와 한국문화’ 과정의 기본 교재로 교재와 익힘책, 교사용 지도서, 이민자 유형별 보조 자료, 수업용 보조 자료(PPT)로 구성되었습니다. 


교재는 사회통합프로그램 단계별 교육 시간에 맞추어 구성되었으며 이민자들이 한국 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한국어와 한국 문화 내용을 선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결혼 이민자, 근로자, 유학생 등 전문 인력, 중도 입국 자녀들을 등장인물로 하여 한국 사람들과 함께 생각과 정보를 나누고, 공감하며 생활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익힘책과 이민자 유형별 보조 자료는 이민자들이 자신의 학습 속도와 능력에 맞게 학습 내용을 복습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교사들도 교실 상황에 맞춰서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사용 지도서와 수업용 보조 자료(PPT)는 교사들이 수업의 핵심 내용을 명료하게 파악하고 운용하도록 안내해 줄 것입니다. 또한 교사들의 필수적인 수업 준비 시간을 단축해 주는 대신에 교실 상황에 맞는 수업 설계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일러두기>


단원 도입 

•단원 첫머리에 ‘제목-학습 내용-사진/삽화’를 제시하여 단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제 관련 사진과 삽화를 제시하고 길잡이 질문을 포함하여, 학습 내용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휘

•주제 관련 어휘와 표현을 의미장으로 묶어서 제시했으며, 간단한 연습 문제를 포함하여 어휘 이해를 확인하도록 하였다.


문법

•문법 의미와 사용법을 알 수 있도록 상황 그림과 예문을 제시했으며, 형태 정보를 도식화하여 명료하게 제시하였다. 교재에는 통제된 연습과 유의미한 연습을 포함하였고, 익힘책에 더 단순한 연습과 확장 연습을 포함하였다.


말하기

•모범 대화문을 활용한 대치 연습과 자유로운 대화 연습으로 구성하였다. 모범 대화문 연습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에서 의사소통 기능 수행을 연습하도록 하였다. 자유로운 대화 연습은 모범 대화문의 확장으로, 대화 상황이나 대화 내용을 간략히 제시하고 자유롭게 말해 보도록 하였다. 


듣기

•단원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담화 듣기로 구성하였다. 듣기 전 활동을 포함하여 들을 내용을 예측하는 전략을 기르도록 했으며, 듣기 활동으로 중심 내용, 세부 내용, 대화 상황 등 다양한 이해 활동을 제시하였다.


발음

•한 단원에 한 가지 음운 현상을 제시하고 연습하도록 구성하였다. 음운 현상을 쉽게 이해하도록 규칙을 도식화했으며, 단어 연습에서 문장 연습, 대화 연습으로 확장하였다.


읽기

•읽기 관련 어휘, 표현을 읽기 자료 속에서 익힐 수 있도록 읽기 전 활동을 구성하고 한 페이지 분량으로 제시하여, 읽기 전 활동을 강화하였다.

•‘읽기’는 단원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글(메모, 문자 메시지, 광고 등)을 활용하였다. 이해 확인 연습은 선다형, 연결형, 진위형, 빈칸 채우기, 단답형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쓰기

•과정 중심 쓰기로 구성하였다. 쓰기 전에 쓸 내용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메모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이도록 했으며, 글 쓰는 절차와 방법을 익혀가도록 하였다.


문화와 정보

•단원 주제와 관련된 문화를 선정하여 한국어로 설명하고 시각 자료를 제시하였다.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 삽화를 충분히 제시하였다. 활동은 한국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기, 자국 문화 소개하기, 자신의 경험 이야기하기 등으로 구성하여 상호문화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