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기타 한국어 교재

맥길 한국어 2

지은이 김명희
페이지 248쪽 판형 46배판(188×257)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20-04-29
ISBN 979-11-90154-51-2 14710 정가 33,000원
구성 MP3 제공

『맥길 한국어 2』는 한국어 문법 교재이며 영어권 성인을 (대학생, 대학원생) 대상으로 하여 90-100시간 정도의 문법 강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맥길 대학교의 한국어 2학년 강좌도 1학년 강좌와 같이 9학점으로 두 학기 (26주) 수업이며 수업 시간이 하루 한 시간씩 총 130시간입니다. 그중 90-100시간을 『맥길 한국어 2』를 교재로 사용하여 문법 학습을 하고 나머지 30-40시간을 듣기, 말하기, 번역 등의 연습 활동에 씁니다. 연습 활동에 필요한 자료는 주로 교재 외의 자료를 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재 외 자료는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관심, 한국어 수준에 따라 적당한 자료를 선정하여 쓰고 있습니다. 따라서 듣기, 말하기 연습 자료는 해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1권에서는 문장 구조 습득, 즉, 구조적으로 옳은 문장 만들기에 초점을 맞춘 데에 비해서 2권에서는 문맥이나 단어 구성, 여러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문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로 떼어 볼 때 구조적으로 잘 만들어진 문장도 문맥에 맞게 쓰여져야 원하는 의사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문맥이 중요해짐에 따라 학습 과정 또한 일정 상황 중심으로 엮었습니다. 총 8과로 일상생활의 주제를 다루고 있고 각 주제 안에서 대화 예와 글, 듣기 연습을 통해 각 과당 4가지의 다른 상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맥길 한국어 1』에서처럼 『맥길 한국어 2』에서도 다음의 3가지 질문을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 과정을 설계하였습니다. 


1. 학습 과제

1학년 과정에서는 문장 안의 단어 간의 관계가 중요했다면 2학년 과정에서는 문맥 이해와 단어의 구조가 중요해집니다. 문맥에 맞는 문장을 만들고 단어의 복잡한 구조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한 예로, 한국어에서 가장 중요한 문법 중의 하나인 간접화법 어미가 관형형 어미나 연결 어미와 어떻게 결합해서 하나의 단어를 이루는지 단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한국어 학습에서 어려운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여러 연결어미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연결어미 학습에는 연결하려는 두 단순문의 관계를 이해하고 화자의 의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 학습 순서 

1학년 과정에서는 문장 구조가 중점이었고 이에 필요한 기본 문법 터득에는 효율적인 학습 순서가 있어서 그 순서를 따르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이에 비해 문맥 이해가 중점이 되면 학습 순서가 어느 정도 유연해질 수 있습니다. 『맥길 한국어 2』에서는 제가 한국어 문법에서 가장 중요하고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문법 요소들을 되도록 초기에 소개하여 두 학기 동안 학생들이 계속해서 연습하고 여러 번 복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 설명 방법

기본적인 설명 방법은 『맥길 한국어 1』과 비슷하게 뜻을 가진 최소한의 요소를 따로 가르쳐서 이 최소한의 요소가 다른 요소들과 결합되어 있어도 분석해서 이해할 줄 알고 또 문장을 만들 때도 학생 스스로 다른 요소들과 결합해서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한국어는 교착어라 그 특징이 다른 여러 요소들이 더해져서 하나의 단어를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구성 요소들의 뜻을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국어의 유창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언어는 음성과 문자를 쓰는 의사소통의 도구로 일정 문법 규칙이 지배하는 복잡한 체계입니다. 당연히 정해진 강의 시간 동안 언어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다룰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이러한 언어 현상을 일반화하여 이해하고 쓸 수 있는 ‘요령’은 줄 수 있습니다. ‘요령’을 터득하면 수업 시간에 직접 보지 못한 것들도 그 뜻만 찾아보면 그것이 문장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