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교양일반

2015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 교수법의 실제

지은이 신준식
페이지 384쪽 판형 46배판 변형(188*235)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20-02-21
ISBN 979-11-90154-41-3 93410 정가 22,000원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학생 자신의 사고력으로 개념을 형성하고, 수학적 원리나 법칙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입니다. 따라서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수학 내용과 지도 방법을 설명하고, 주제에 적절한 수업 모형과 수업과정의 예를 제시하여 교수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의 1~3장에서는 초등수학 교수법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과 교육과정을 다루었고, 4장~11장은 초등수학의 내용 영역에 따라 나누어 각 장마다 이론적 배경, 교과 내용 및 교수법을 다루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론적 배경

초등수학과 관련된 지식으로서 수학의 필수적인 개념, 정의, 원리, 아이디어 등을 간명하고 핵심 내용만 제시하였습니다. 초등수학 내용과 관련지어 본문에 직접 설명하거나 제시할 수 없는 내용은 본문의 옆 란에 간략하게 설명하거나 QR코드를 제시하여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교과 내용 및 교수법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년군별 성취기준에 따라 교과 내용을 제시하고,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을 염두에 두면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교수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3. Co-Learning

Co-Learning은 수업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 초등학교 수준의 문제, 수학 지도의 아이디어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표시된 문제는 전체 또는 그룹이 활발하게 의사소통하면서 의견을 나누거나 협력하여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