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국어학·한국어학

예비교사를 위한 한국어교육론 (2판)

지은이 송향근, 권혜경, 김령, 김양순, 김유선, 김은령, 김장식, 담결, 박인애, 배고운, 배정선, 신은경, 이양금, 이정, 주서연, 차숙정
페이지 368쪽 판형 46배판(180×250)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9-09-25
ISBN 979-11-90154-34-5 93710 정가 19,000원

이 책은 한국어 교사를 희망하는 예비교사와 지금 한국어 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개론서이다. 그동안 한국어 교사를 위한 한국어 교육 개론서가 여럿 출판되어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그러나 국어학이나 국어교육 전공 또는 언어학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이 접근하기에는 어려운 감이 있었다. 따라서 집필진은 이 책의 기획에 있어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책을 만들기에 초점을 두었다. 이 책의 집필 방향은 기존의 한국어 교육계의 교육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최대한 담되 쉬운 설명과 예로 이해가 쉽도록 한 점이다. 한국어 교육 석·박사 과정을 거치고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오랜 기간 가르쳐온 경력을 가진 집필진의 연구 성과와 현장 경험에서 나온 고민은 한국어 예비교사들에게 유용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아울러 책에서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각 수업의 실제를 구성하여 현장에의 적용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또한 <생각해 봅시다>를 통해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이 책은 한국어 교육학, 교육과정, 교수법, 어휘, 문법, 발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화, 교재, 평가 영역의 각각 독립적인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맞닥뜨리는 상황을 고려하여 필요한 영역들을 되도록 모두 다루어보고자 하였다. 각 영역에 해당하는 이론과 실제 그리고 수업의 준비와 적절한 운영도 살펴보았다. 


교재의 특징

•  본 교재는 한국어교원이 되려고 하는 예비교사를 위한 개론서이다. 특히, 교재의 초점을 학부학생 및 한국어교사양성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낮추어 쉽게 설명하였다.

•  한국어교육의 기초 이론과 함께 영역별ㆍ기능별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즉, 어휘, 문법, 발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화 수업에서는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고, 교육과정, 교수법, 교재론, 평가론에서는 현장을 반영한 적용 사례들을 제시하였다.

•  ‘생각해 봅시다’ 제시를 통해 학습자들의 내용 이해를 점검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