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기타 한국어 교재

한국어 교육 실습 준비·관찰·실제

지은이 서희정, 이미향, 박진욱
페이지 136쪽 판형 크라운판(167×236)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9-08-30
ISBN 979-11-90154-33-8 93710 정가 9,000원

이 책은 1부 한국어 수업 준비하기, 2부 한국어 교실 살펴보기, 3부 한국어 수업 해 보기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운영 지침’ 1항에 맞춰, 1부 한국어 수업 준비하기는 이론 수업에 해당되며, 2부 한국어 교실 살펴보기는 강의 참관, 3부 한국어 수업 해 보기는 모의 수업 및 강의 실습에 해당된다. 


1부는 ‘운영 지침’ 2항에 맞춰 실습 교과목 운영 시간의 5분의 1 이하로 운영되도록 구성된다. 즉, 학부 및 대학원에서 운영할 경우 전체 15주 수업의 3주 수업에 해당되는 분량이다. 또한, ‘운영 지침’ 3항에서 제시한 이론 수업의 내용에 따라 1부는 1장 한국어 교육 실습의 의의와 목표, 2장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역할, 3장 한국어 수업 설계와 모형 등 세 장으로 구성된다. 

‘운영 지침’ 4항에 따라 강의 참관에 해당되는 2부, 모의 수업이나 강의 실습에 해당되는 3부는 실습 교과목 운영 시간의 5분의 1 이상 운영될 수 있도록 과제 중심으로 구성된다. 수강생 중심의 다양한 과제 활동은 한국어 교육 현장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기회를 수강생에게 폭넓게 제공하게 된다.


2부는 한국어 강의 참관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으로 한국어 수업의 발화, 한국어 교실 관찰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어 수업을 올바로 관찰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사가 수업을 운영하는 데 핵심이 되는 교사의 발화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3부는 모의 수업 및 강의 실습에 필요한 내용으로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모의 수업과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운영 지침’ 5항에 맞춰 실제 지도안 작성에 대한 지도와 모의 수업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이 책은 무엇보다 다양한 과제를 풍부하게 다루고 있다는 점을 특장점이라 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 실습 교과목은 학부, 대학원, 학점은행제, 한국어교원양성과정 등에서 개설되며, 과정마다 교과목 운영 시간이 다르다. 따라서 수강생 중심의 과제를 선택적으로 활용한다면 다양한 과정에서 한국어 교육 실습 교과목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