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국어학·한국어학

장르와 제2 언어 글쓰기

지은이 지은이|Ken Hyland • 옮긴이|이수미, 이소연
페이지 388쪽 판형 신국판(152×225)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9-03-22
ISBN 979-11-88568-68-0 93700 정가 20,000원

이 책은 장르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키고, 다중 언어 글쓰기 교실에 초점을 맞추며, 장르에 대한 이해가 우리가 교사로서 하는 일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는 믿음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이는 장르 이론을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실용적으로 지도하고, 교사가 글쓰기 지도 방식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이 이론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하여 장르 기반 실행에 도움을 주는 학문적 기반을 제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은 글쓰기 학생과 훈련 중인 교사들뿐만 아니라 장르 중심 접근법에 회의적이거나 자신의 수업에 그러한 접근법을 도입할 방법을 찾고 있는 EFL/ESL 글쓰기 경력 교사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처음 세 개의 장에서는 장르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하며, 그것이 왜 다중 언어 글쓰기 수업에서 유용한지, 어떻게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와 관련된 핵심적인 특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다룰 것이다. 4-6장에서는 장르 기반 교수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며 장르의 구성 원리, 교수 학습의 실행, 그리고 평가 등에 대해 다룰 것이다. 마지막 장에서는 문어적 장르의 분석에 대해 살펴보며 몇 가지 소규모 연구 과제를 제안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