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주)도서출판 하우

한양 한국어 1-1

지은이 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
페이지 176쪽 판형 46배판(188×257)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8-11-30
ISBN 979-11-88568-38-3 14710 정가 17,000원
구성 MP3 제공

1. <한양 한국어1> 소개

<한양 한국어1>은 외국인과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통합 교재이다. 이 책에서는 기본 자모를 익힐 수 있는 ‘한글’ 편과 본 단원을 학습하기 전 단계인 ‘준비’ 편을 두어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이 한글에 대한 기초는 물론 간단한 인사와 교실 수업에 필요한 한국어를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본 단원에서는 일상적이고 친숙한 주제와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 필요한 기능을 활용하여 처음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흥미롭고 유용한 교재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 교재의 전체 구성과 학습 시간

본 교재는 총 6단계의 한국어 표준교육과정 가운데 1단계 교육과정으로 총 200시간(주 5회, 총 10주)에 맞게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한 단원은 3일에 수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총 10개 단원으로 구성하여 한 단원은 1단계에 유용한 주제를 선정하고 하위에 두 개의 소단원으로 구성하였으며, 3일 차에는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 학습 단원의 세부 구성


도입

단원의 소주제와 관련된 사진을 제시하여 단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진의 내용을 묻는 질문과 함께 학습자 개인에 대한 질문을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돕도록 하였다.


어휘와 표현

단원의 소주제와 관련된 사진을 제시하여 단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진의 내용을 묻는 질문과 함께 학습자 개인에 대한 질문을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돕도록 하였다.


문법

해당 단원의 주제와 기능에 보다 적합한 문법을 선정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문법 학습이 되도록 하였다. 자연스러운 한 쌍의 대화와 함께 관련 삽화를 제시함으로써 이해를 도왔으며, 간단한 응답연습과 함께 유의미한 연습을 두어 배운 문법을 사용해 보도록 하였다.


대화문

앞 부분에서 배운 어휘와 문법으로 대화문을 구성하여 실제 상황에서 사용하기에 용이하도록 하였다. 한편 대화문은 녹음 자료를 함께 제공하여 혼자서 반복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화 연습

대화문을 충분히 연습한 후 제시된 핵심 어휘와 표현으로 대화를 새롭게 구성해 보는 것은 물론 반 친구와 함께 상황에 맞는 대화를 만들어 보도록 하였다.


듣고 말하기

듣고 말하기 1,2에서는 두 가지의 실제적인 대화를 제시하여 한국어 대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듣기 전 단계에서는 스키마 활성화를 위한 도입 질문으로 구성하였고, 대화를 들은 후에는 내용 이해를 확인하고 이후에는 관련된 내용의 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읽고 말하기

초급 단계에 맞는 개인적인 내용의 생활 수필을 제시하여 산문 읽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읽기 전 단계에서는 스키마 활성화를 위해 도입 질문을 하고, 글을 읽은 후에는 내용 이해를 확인하고 관련 내용으로 말하기 연계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읽고 말하기 활동을 거친 후에는 관련 주제의 텍스트를 워크북에 써 보도록 하는 쓰기 연계 활동을 유도하였다. 


Grammar & Dialogue

목표 문법 설명과 단원 내의 ‘대화문’을 영어로 번역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함께 해 봅시다

놀이를 통해 재미있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게임 또는 발표하기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이 시간에는 앞의 수업에서 배운 내용으로 통합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4. <한양 한국어1>의 특징

1) 처음 한국어를 접하는 학습자들이 한글을 정확하게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며, 쉽고 재미있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2)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어휘와 표현, 문법 등을 기능과 연관 지어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 활동에서는 듣고 말하기, 읽고 말하기 등 말하기 활동이 강조되었다. 또한 놀이와 발표를 통해 좀 더 역동적인 교실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4) 총 여섯 가지 내용의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동시에 학습자들의 자국어 문화와 비교해 보도록 하였으며, 사진으로 제시하여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초급 학습자들도 한국 문화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워크북을 함께 개발하여 교실에서는 물론 가정에서 자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작문을 통해 쓰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