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TOPIK 수험서

문형을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글쓰기

지은이 박은정
페이지 160쪽 판형 46배판(188×257)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8-09-01
ISBN 979-11-88568-31-4 13710 정가 11,000원

본 교재는 학문목적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글쓰기를 위한 교재입니다. 특히 언어 연수 과정을 끝내고 학부나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한 학습자들, 학부나 대학원에 진학했지만 학문적 글쓰기에 두려움을 느끼는 학습자, 토픽 3급 이상을 받았지만 글쓰기는 자신이 없어 기초를 탄탄하게 하고 싶은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준비한 교재입니다.


본 교재는 1, 2, 3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부는 기초를 다지는 문장 연습에 중점을 두면서 기본적인 문장 만들기, 확장하기, 문어체로 쓸 수 있도록 연습하기, 의미가 달라지지 않도록 다른 문장으로 바꿔 쓰는 연습하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부는 학문적 글쓰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설명하기와 주장하기 기능에 필요한 문형들을 제시하였습니다. 필요한 문형 표현을 익힌 후 그 문형이 사용되는 글쓰기로 연결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3부는 학습자들의 실제 오류를 제시하고 수정해 보는 연습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고급학습자들임에도 불구하고 자주 틀리는 오류 문형을 비롯하여 학습자들의 언어권과 관계 없이 자주 나타나는 오류 유형들입니다. 학습자들이 독해를 할 때는 알고 있다고 생각한 것들인데 막상 글쓰기를 할 때는 정확하게 쓰지 못하거나 문맥에 알맞은 문형들을 쓰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쓰기에 필요한 문형들을 이해하는 것으로 그칠게 아니라 실제로 그 문형을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주의하기’와 ‘틀린 문장을 고치세요’에 제시된 문장은 실제 수업에서 한국어 학습자들이 쓴 오류 문장입니다. 언어 연수 과정에서 배운 문법과 형태는 같으나 기능이 달라진 문형들, 의미가 유사하여 바꿔 쓸 수 있으나 문맥에 따라서 달라지는 의미 때문에 나타나는 오류들도 있습니다. 제시된 실제 예를 통해 올바른 문형을 학습하도록 하였습니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이 교재를 통해 올바른 문형을 익히고 글의 주제에 맞는 적절한 문형과 표현들을 사용하여 글쓰기를 하는 데에 도움 받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