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주)도서출판 하우

신경과학과 교육

지은이 편저자|Clarence W. Joldersma • 옮긴이|추병완·김국현·박보람·김하연·문경호·이상희
페이지 422쪽 판형 신국판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8-08-13
ISBN 979-11-88568-32-1 93370 정가 22,000원

신경교육 또는 교육 신경과학은 뇌 연구 결과를 교육적으로 적절한 행동으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종합 학문이다. 신경교육의 목표는 일생에 걸친 여러 학습 과정과 발달의 기저를 이루는 신경 기제에 관한 우리의 이해를 증진하여, 궁극적으로 최적의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것이다. 신경교육은 뇌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왜 학습하는지에 관한 지식에 근거하여 학습 증진에서 뇌 기능을 최적화하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체제를 개발하기 위한 증거 기반의 교육학적 지침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신경교육은 상이한 유형의 학습에서 최적의 시간과 계열, 학습에서의 개인차,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제공에 관한 교사의 이해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 책은 선도적인 교육철학자들이 이러한 교차점에서 중요한 철학적 분석을 시도하는 독특한 위상을 보여준다. 또한 전 세계 대부분의 학교와 관련된 연구와 교육을 담당했던 전통적인 학문 분야인 교육철학이 신경과학과 교육이라는 새로운 주제의 철학적 함의를 심각하게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이 책은 신경과학과 교육의 상호연결에 관한 교육철학적인 해설서라고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