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국어학·한국어학

다문화 이해를 위한 화용 교육

지은이 지은이|Noriko Ishihara, Andrew D. Cohen • 옮긴이|조선경, 조현용, 카와카미 요코
페이지 508쪽 판형 신국판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8-06-28
ISBN 979-11-88568-25-3 93700 정가 25,000원

이 책은 화용 영역의 연구와 오늘날의 언어 지도 사이의 괴리 즉, 지금까지의 연구가 언어 교수에 충분히 반영되고 있지 않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집필하게 되었다. 화용론에서는 인간의 상호작용에서 상황에 담겨 있는 말의 사용법이 얼마나 사회문화적 사상과 관련되어 있는가를 밝혀 왔다. 지금까지 중간언어 화용론과 문화 간 화용론(cross-cultural pragmatics)에 대한 연구는 언어 교수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많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


1부에서는 주로 화용 교수와 학습에 관한 기초 지식을 소개한다. 1장에서는 화용론과 인접 영역의 용어를 간단히 설명하고 문화의 본질, 문화와 언어의 관련성 그리고 그 접점이 바로 화용론에서 다루는 주제라는 것에 대해서 설명한다. 2장에서는 언어 학습과 교수에 대한 교원의 성찰, 특히 교원 자신이 화용 학습을 어떻게 경험했는가에 관한 성찰을 하도록 장려하고, 그 경험이 교원의 지식과 신념,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에 얼마나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함께 생각해 본다. 3장에서는 화용 교수에서 이용하는 언어 샘플을 수집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을 검증하고, 언어의 화용적 사용법을 이끌어내는 방법과 자연스러운 언어 데이터의 장점과 단점을 확인한다. 4장에서는 인터넷상에 공개되어 있는 화용론의 데이터베이스를 소개하는 것과 동시에 교실 내 수업에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실증 연구에 기인한 정보를 제공하여 연구와 실천의 중간 역할을 시도한다. 5장에서는 학습자가 의도하지 않게 목표어의 규범에서 일탈해 버린 화용적 실수와 오해의 원인, 또는 화용적 규범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언어 행동에 고의로 저항하는 이유를 밝히고 그러한 일탈의 예를 보면서 원인을 추측해 본다.

2부에서는 화용 교수의 본질적인 사항을 다룬다. 화용적인 관점에서 표준이라고 간주되는 규범은 언어와 문화 외에 다양한 사회적 문맥, 그리고 개인에 따라서도 다르다는 생각이 2부를 구성하는 공통 사항이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의 화용적 사용법은 (때로는 상상 속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맥 속에서 지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6장에서는 현재 주류가 되고 있는 화용 교수의 이론적 틀을 소개한다. 화용 학습을 인지적 관점뿐만 아니라, 문화적·사회적·심리적·정서적 관점에서도 해석한다. 7장에서는 화용 교수를 참관할 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발화 행위와 그 외 언어의 화용적 사용법을 다루는 교수 예를 제시한다. 또한 화용적 교수안의 작성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교수안에 대한 평가안도 제시한다. 8장은 언어 교재를 화용론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교재를 고쳐 쓰는 방법과 교재를 보충한다는 취지에서의 화용 교수에 대한 생각에 대해서 다룬다. 마지막으로 9장에서는 화용 교수를 도입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위한 방침과 그 방침을 살린 교재의 예를 보여 준다. 

이어서 3부에서는 화용 학습과 교수의 응용편, 그리고 평가에 관한 여러 문제를 다룬다. 10장에서는 발화 행위의 습득과 수행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전략과 화용 교수와 습득을 위한 교육 과학 기술의 이용을 통해서 학습자의 자율과 화용 학습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11장은 학습자의 화용 능력에 대한 평가에 어떻게 임하는가를 다루고 평가에 관한 전략을 제안한다. 12장에서는 화용 능력의 교실 내 평가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검증하고 실제 학습자의 언어 예, 평가 예, 교원의 피드백 예 등을 보여 준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본서에서 다룬 중요 사항을 정리해서 그것들에 관한 성찰을 독자에게 촉구하고 화용 교수에 관한 이후의 목표 설정을 장려한다. 


이 책은 화용 교육 전반에 대해 다루며 실제 화용 교육에 도움이 되는 활동과 교수 예, 그리고 코퍼스 입수 경로 등을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외국어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교사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