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교양일반

Co-Learning을 통한 초등수학교육의 실제

지은이 신준식
페이지 402쪽 판형 46배판 변형(188*235)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8-03-09
ISBN 979-11-88568-12-3 934100 정가 22,000원

수학은 수학자 몇 명의 업적이 아니라 수많은 사람이 오랜 시간 동안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하여 이룩한 인류의 업적이다.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알아보고, 나의 사고 방법, 접근 방법이 다른 사람과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고 소통하는 것은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좋은 기회가 된다. 또,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여러 사람이 아이디어를 내어 협력해서 해결하는 것은 지식의 사회적 발전이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완성된 수학을 가르치기보다는 동료들과 함께 수학을 만들어간다는 관점에서 Co-Learning에 기반을 두고 교재를 구성하였다. 

동료들과 의사소통할 때 될 수 있는 대로 교육학이나 교수-학습의 전문 학술 용어, 수학 용어를 사용하여 전문가의 능력과 자세를 갖추기를 기대한다. 

Co-Learning에서는 정답을 알아맞히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끈기 있게 생각하고, 동료들과 협력하여 해결하는 태도와 자세를 기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다른 사람의 해결 방법을 수용하고 다양한 해결 방법이 있다는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재 본문의 왼쪽과 오른쪽 여백에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힌트나 안내를 제시하였으며, 특히 관련된 내용을 참고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제시하였는데 이를 통하여 수학적인 소양과 지평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