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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도서출판 하우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한 프로토콜

지은이 Joseph P. McDonald, Nancy Mohr, Alan Dichter, Elizabeth C. McDonald|옮긴이 심영택, 김남균, 김남수, 김민조, 김종원, 이현명
페이지 258쪽 판형 신국판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7-06-21
ISBN 979-11-86610-93-0 93370 정가 13,000원

이 책 제3판에는 11가지의 새로운 프로토콜, 학교 현장 변화 작업에 대해 새롭게 쓴 한 장, 그리고 공평성 작업에 대해 새롭게 쓴 한 장이 추가되었다. 제1판과 제2판 모두 훌륭한 촉진자의 원리로 공평성을 확실히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공평성은 프로토콜의 목표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프로토콜을 설계한 전 세계의 동료들은 종종 교육 기관, 실행 및 결과의 불평등을 밝혀 내고 직면하게 하기 위해 공평성을 위한 작업을 해 왔다. 공평성을 논한 새로운 장에서 그 작업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제3판에서는 수업에서 프로토콜의 역할을 보다 더 충분히 설명하고자 한다. 교육자는 오늘날 회의에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만큼 수업 시간에도 많이 사용한다. 이것은 예측 가능한 실천의 이행 결과이다. 즉 전문적인 회의에서 프로토콜을 소개받은 교육자는 수업 계획에도 적합한지 재빨리 추측한다. 이런 이행은 최근에 매우 확대되어서 오늘날 “프로토콜 교육학(protocol pedagogy)”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나름대로 일리가 있다. 이런 이행은 종종 참여, 개별화, 구조와 같은 규정하기 힘든 혼합체를 제공한다. 이 혼합체는 학생의 다양한 학습 배경과 기술에 적용하기에 앞서 모든 수준에서 교사에게 잘 조화될 때 매우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