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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탄력성(Resilience)

지은이 추병완
페이지 276쪽 판형 신국판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7-05-24
ISBN 979-11-86610-89-3 93370 정가 14,000원

인간은 자신의 인생 경로에서 일상의 성가신 사건부터 중대한 생활 사건에 이르기까지 여러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하기 마련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평생 적어도 하나 이상의 잠재적인 역경이나 트라우마 사건을 경험한다. 이를테면 모든 사람은 사랑하는 부모, 형제, 친구, 연인을 잃는 고통을 경험한다. 그러므로 여기서 잠재적이라는 용어가 매우 중요하다. 잠재적이라는 용어는 인간이 생활 사건에 반응하는 방식 그리고 그 결과로 발생하는 트라우마에 개인적인 차이가 있음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일상의 성가신 일에 압도되지만, 어떤 사람은 그것에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이렇듯 삶에서 경험하는 압력을 견디거나 잘 다루는 사람을 이해하려는 시도가 바로 회복탄력성 연구다. 


기존에 국내에 나온 저서나 역서와 달리, 이 책은 회복탄력성을 가정, 학교, 군대라는 더욱 포괄적인 맥락에서 다룬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 대부분의 도서는 일종의 자기 계발 과정이나 자녀교육의 일환으로서 회복탄력성을 강조하지만, 이 책은 회복탄력성 교육 자체를 연구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이 책은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의 회복탄력성을 높여 주는 방법, 교사 자신의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의 회복탄력성을 길러주는 방법, 그리고 군대에서 장병의 회복탄력성을 함양하는 교육 방법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특히 이 책은 국내외 문헌에서 거의 잘 다루어지지 않은 생소한 분야인 군인의 회복탄력성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 이것은 이 책이 부모, 교사 군 지휘관 등 여러 분야의 사람이 알아야 할 폭넓은 대중성을 가진 교양서적임을 잘 입증하여 준다. 


이 책의 세부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이 책의 1장은 회복탄력성에 관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개괄적인 설명에 초점을 맞추었다. 여기서는 회복탄력성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와 회복탄력적인 사람의 심리적 특징을 설명하였다. 2장은 초등학교 교실에서 아이의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다루었다. 아동 회복탄력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개관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회복탄력성 증진에 효과적인 교실 풍토를 조성하는 방법 그리고 회복탄력성에 도움을 주는 생활 기능 생활 기능생활 기능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3장은 초·중등학교의 도덕 수업 및 여타의 교과 수업에서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다루었다. 여기서는 외국의 회복탄력성 교육 현황을 소개하고, 도덕을 비롯한 여러 교과 수업을 통해 회복탄력성에 관해 가르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4장은 교사의 회복탄력성 증진 방안을 다루었다. 교직은 지적·신체적·감정적 노동에 근거하므로, 다른 직종보다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한 직종이다. 4장은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을 다룸으로써 교사의 회복탄력성 증진에 관한 포괄적인 아이디어를 교사가 접할 수 있게 하였다. 5장은 가정에서 자녀의 회복탄력성을 길러 주기 위한 방법을 다루었다. 여기서는 가족 회복탄력성에 관한 연구를 개관하고, 회복탄력적인 가족과 부모의 특징을 제시하며, 가정에서 자녀의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부모의 자녀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6장에서는 군대에서 심리적 회복탄력성 증진 방안을 다루었다. 군인은 그 누구보다 많은 위험과 역경에 접하기에 군인의 회복탄력성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는 미국 육군의 심리적 회복탄력성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군대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