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교양일반

마술에 빠진 수학

지은이 신준식
페이지 264쪽 판형 신국판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7-02-28
ISBN 979-11-86610-84-8 03410 정가 14,000원


수학마술, 수학적 사실이나 원리, 법칙 등을 이용한 마술을 말한다. 모자 속에서 비둘기가 나타나지 않으며, 사람이 연기처럼 사라지는 마술은 아니지만 마술이라는 단어 하나로 어린 학생들은 그저 신기하고 재미있어 한다. 

일반 마술이 눈속임이라면 수학마술은 머리속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수학마술 속에는 수학적인 원리가 숨어있으며, 수학마술의 비밀을 알아낸다는 것은 수학적인 원리를 깨우치는 것이다. 

수학은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싫어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잘 해야 한다는 중압감에 시달리게 하는 과목이다. 어렵고 싫어하는 수학을 마술로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불행하게도 수학마술은 우리의 그런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한다. 다만, 수학마술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여 수학적 성향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 정도만 해도 수학마술은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왜 수학마술이 초등학생들에게 의미가 있을까? 

첫째, 수학을 좋아하게 만들 수 있다. 

둘째, 논리적 사고력과 탐구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셋째, 연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넷째,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다섯째,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 책은 6장으로 이루어졌는데 1장, 2장의 내용은 마술, 수학마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 수학마술을 영역별로 분류하여 3장에서는 수, 연산 영역과 관련된 마술을 다루었고, 4장은 도형이나 측정 영역과 관련된 마술, 5장은 수 배열표(규칙성)와 관련된 마술, 6장은 여러 가지 마술을 다루었다. 

3장~6장의 첫 두 페이지는 수학마술을 시연하기 위한 절차를 기술하였으며, 나머지 페이지는 수학마술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원리를 충분히 이해하였다면 나만의 마술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수학 수업을 잘 하려는 교사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수학에 흥미나 관심이 부족한 일반 독자에게도 수학을 좋아하고 수학적 소양을 쌓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