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교육학

문화 감응 교육학

지은이 추병완
페이지 330쪽 판형 46배판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16-03-09
ISBN 979-11-86610-61-9 93370 정가 18,000원

문화 감응 교육학이라는 용어는 우리에겐 매우 생소한 용어이다. 엄밀한 의미에서 볼 때, 문화 감응 교육학은 다문화교육의 여러 차원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의 1부는 문화 감응 교육에 대한 예비적 고찰로서 문화에 대한 이해,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세 가지 교육 이데올로기, 다문화교육에 관한 이해를 다루고 있다. 1장에서는 문화의 개념 정의와 특성 등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요 개념들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을 다루기 위한 세 가지 교육 이데올로기로서 문화다원주의, 동화주의, 다문화주의의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특성에 대한 개론적 설명을 제공하였다.


이 책의 2부는 문화 감응 교육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에 관한 상세한 서술을 담고 있다. 4장에서는 문화 감응 교육의 세 가지 차원을 다루고 있으며, 5장에서는 문화 감응 교육과정의 기본 원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6장에서는 문화 감응 교수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를 규명하였으며, 7장에서는 문화 감응 교수 방법의 적용 사례를 도덕, 국어, 사회, 수학, 과목을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8장은 문화와 학습 스타일에 대해 다루었으며,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 지식과 정보들을 제시하였다. 9장은 문화 감응 배려에 대해 다루었으며, 문화 감응적인 방식에서 교사가 학생들을 배려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10장은 문화 감응 교실 관리에 대해 다루었으며, 문화 감응적인 방식에서 교실을 관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11장은 문화 감응 훈육에 대해 다루었으며, 문화 감응적인 방식에서 학생들을 훈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12장은 다문화 가정 학생의 희망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희망 이론(hope theory)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다. 13장은 다문화 교실에서의 우정 형성에 대해 다루었으며, 다문화 교실에서 학생들 상호 간의 우정 형성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14장은 문화 감응 상담에 대해 다루었으며, 문화 감응 상담의 기본 원리에 근거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을 상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15장은 문화 감응적인 학부모 참여에 대해 다루었으며, 학교가 문화 감응적인 학부모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16장은 문화 감응 교사교육에 대해 다루었으며, 교사 양성 과정에서 간문화 역량을 발달시키기 위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