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국어학·한국어학

한국어 수업, 어떻게 하는가?

지은이 백봉자
페이지 180쪽 판형 46배판 변형
제본 무선철 발행일 2013.06.28
ISBN 978-89-7699-919-1 03710 정가 17,000원


이 책은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얻은 현장 경험과 대학, 대학원, 그리고 한국어 교사 연수 과정에서 강의한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말하기·쓰기·읽기·듣기 네 가지 영역의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의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말하기 과정은 현장 교사들이 어려워하는 어휘의 설명과 문법 설명에 치중하여 세분화하였다. 특히 문법은 문법 요소, 문형, 담화, 관용구와 속담으로 나누어서 교수법 이론에 맞추어 설명하였다. 설명 방법은 수업 현장에서 하듯 일일이 교사의 말을 넣는 식을 택하였다. 그 밖에 쓰기·읽기·듣기 영역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수업을 어떻게 진행하고 운용해야 하는지 설명하면서 예를 들어 그 설명을 뒷받침하려고 노력하였다.

현재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지만 한국어 교육의 전체적인 흐름을 확인해 보고 싶은 사람이 사용한다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