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가정/가족학

한⋅중⋅일 사회에서의 소수자가족

지은이 최연실, 권용혁, 이우관, 이민호, 이진원, 한승완
페이지 218쪽 판형 신국판
제본 무선철 발행일 2014.01.29
ISBN 978-89-7699-953-5 93330 정가 10,000원

<2014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이 책은 동아시아에 대한 관심을 지니고서 수년 간 연구 작업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에서는 한·중·일 소수자 가족 접근을 통해 ‘사회적 인정 질서’가 어떻게 탐색되고 분석될 수 있는지를 중심 내용을 통해 전개하였으며, 제2장은 한국의 화교가족을 중심으로 한 소수자가족 정체성을 논의하였다. 제3장에서는 한국 사회의 대표적 소수자집단이라고 할 수 있는 화교를 다문화주의의 시각과 관련하여 살펴보았으며, 제4장에서는 중국 사회의 여러 소수민족 중 특별히 우리와 깊은 연관이 있는 조선족의 문제를 다루었다. 또한 제5장은 일본 사회에서 소수자로서 다수의 위치를 점하고 있지만 사회적 차별과 무시의 대상이었던 재일 코리안의 문제를 조명하였고, 제6장에서는 한국 사회의 가장 근본적인 존재 조건인 분단을 염두에서 세계화 담론, 다문화담론의 맥락 속에서 전개된 한국 국민정체성의 성격과 변형을 통일론과 결부시켜 사고해 볼 것을 제안하였다.

한국 사회에 대한 관심을 기본 축으로 하여 한·중·일에서의 사회적 소수자의 실태와 경험, 이들을 바라보는 다수자의 의식과 태도를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한국 사회에서의 발전지향적인 다양성과 공존 질서를 모색하고자 하였던 문제의식을 반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