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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지은이 추병완
페이지 562쪽 판형 국배판
제본 무선철 발행일 2010.11.24
ISBN 978-89-7699-762-3 93370 정가 26,000원


다문화적 도덕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학교에서 변화의 과정을 시작하여 그것이 사회로 확대되게끔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문화적 도덕교육은 기회 및 결과에서의 민족적ㆍ문화적 불평등과 부정의를 없애기 위해 사회를 개혁하려는 의지를 지닌 사회 변화의 주체 세력이 갖추어야 할 태도·가치·습관·기능을 계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학생들은 다문화적 도덕교육을 통하여 자신들의 민족적ㆍ문화적 이슈에 대한 지식을 확대하고, 의사결정 능력ㆍ비판적 사고력ㆍ사회 행위 기능ㆍ리더십 능력ㆍ정치 효능감ㆍ인간 존엄성과 평등에 대한 도덕적 결단과 서약을 하게 된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다문화적 도덕교육의 정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 논의들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그간 필자가 발표한 논문들을 이 책의 성격에 맞게 부분적으로 수정하였다. 2부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의 핵심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반편견교육 프로그램, 다문화 가정 이해교육 프로그램, 북한이탈주민 이해교육 프로그램,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을 담고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교사가 별도의 준비 없이 교실 수업에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으며, 현장 교사들이 실제 수업을 통해 적용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최종적으로 수정·보완하였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적 관점에서의 도덕교육을 실행하는 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