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교육학

한국교육사이해

지은이 피정만
페이지 328쪽 판형 신국판
제본 무선철 발행일 978-89-7699-695-4 93370
ISBN 978-89-7699-695-4 93370 정가 13,000원

<2011년도 대한민국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한국교육사는 한국에서 발생된 교육사상, 교육제도, 교육정책, 교육의 풍속 등의 변천과정, 그리고 교육과 사회적 관계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래서 한국교육사는 우리나라 교육의 흔적이며, 우리 교육의 현재와 미래의 지표를 삼는 데 의의가 있다.


한국교육사는 1980년대 이후 학문의 성격과 반성의 논의를 거치고, 학문적으로 과도기적 시간을 가진다. 특히 한국교육사학회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사 연구의 반성과 과제는 학문적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1990년대에는 해방 이후의 30여 년간에 걸쳐 한국교육사의 연구를 주도하던 연구자들은 새로운 학문에 열정을 가진 세대와 교체를 하였다. 1990년대 이후 새로이 등장한 한국교육사 연구자들은 한국교육사에 관한 풍부한 문헌과 자료, 그리고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발전을 더하고 있다. 한국교육사는 교육학의 기초적 문화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저서의 제1부 전통교육은 최신한국교육사의 전통교육의 부분을, 제2부의 근대교육은 강원교육사의 정리를 중심으로, 제3부의 교육사상가는 그 동안 강의에서 많이 논의했던 유중교, 안창호, 남궁억의 교육사상가를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