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교육학

21세기 한국 교육의 대안 창조성 중심교육

지은이 박민수
페이지 304쪽 판형 신국변형판
제본 무선철 발행일 2008.10.01
ISBN 978-89-7699-586-5 93370

21세기 한국 교육의 새로운 갈 길과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 창조성 중심 교육은 두뇌의 창조적 변화에 초점을 둔 것이다. 교육의 실제 대상은 인간의 두뇌이다. 21세기는 두뇌의 시대로서, 다행히 20세기 후반에 시작된 두뇌 연구의 열풍은 우리 교육의 새롭고 바른 길을 제시해 주는 등대 역할을 하고 있다. 인간의 창조적 지성이나 가치 생산 능력은 인간의 심원한 두뇌 비밀 속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이 책을 쓰기 위하여 필자는 오랜 시간 두뇌 잠재력 계발 방법 연구에 몰두하였고,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의 문제 분석과 대안 구축에 많은 노력을 바쳐 왔음을 고백한다.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가 사로잡혀 있는 이 거대한 입시 중심 교육의 괴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여 눈을 돌리면, 새로이 갈 길이 환히 보일 수 있음도 강조해 둔다. 우리 교육은 변화되어야 하고, 그것은 가능한 것이다. 본서는 초등학교 교사와 중등학교 교사, 그리고 교사 양성 대학의 교수와 총장을 역임한 필자가 그간의 광범위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 혁신의 실천적 관점과 방법을 전환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