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교육학

도덕발달과 도덕교육

지은이 추병완
페이지 352쪽 판형 46배판
제본 무선철 발행일 2007.08.03
ISBN 978-89-7699-508-7 93370 정가 14,000원

<2008년 문화관광부선정 우수학술도서 선정>


이 책은 도덕발달이론과 도덕교육의 새로운 연구 주제들을 담고 있다. 먼저 본서의 1부에서는 도덕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가운데 가장 핵심을 이루고 있는 다섯 가지 도덕발달 이론을 소개하였다.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인간주의 심리학, 인지발달이론, 여성 접근법의 개요와 특징을 밝히고, 도덕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책의 2부에서는 도덕교육에서 중시되어야 할 새로운 연구분야인 평화교육, 인터넷 윤리학, 사이버윤리학, 구성주의 훈육, 학교 폭력 예방교육, 남남 갈등 해소 교육, 민주시민교육, 도덕교과서 개발론, 도덕과 ICT 교육론, 학교도덕공동체론을 다루고 있다. 또한 도덕적인 인간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저자의 생각들을 한데 모았다. 엄밀히 말해 이 책은 도덕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와 우리의 도덕교육이 새롭게 관심을 가져야 할 영역들을 포괄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도덕교육의 목표, 내용, 평가, 교사 양성 등을 다루는 교과교육학적 입장보다는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들과 도덕교육에서 새롭게 중시되어야 할 연구 분야를 제시하는 것에 우선순위가 놓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