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한국어 Writing Book 1A1B>는 <서강한국어 뉴시리즈 Student’s Book 1A1B>에서 한 과당 1페이지 분량이었던 쓰기 부분을 50차시로 편성하였습니다. <서강한국어 개정 3판 1A1B>는 1급의 정규 과정이 200시간으로 구성된 점을 고려하여 말하기 100시간, 읽고 말하기 25시간, 듣고 말하기 25시간, 쓰기 50시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서강한국어 Writing Book 1A1B>는 학습자가 말하기 상호작용을 하고 난 뒤 쓴다는 점에서 다른 쓰기 교재와 차별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수 방법은 쓰기 활동을 통해 얻은 결과물도 중요하지만 쓰기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서강교수법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강한국어 Writing Book 1A1B>는 학습자 간 말하기 상호작용을 통해 단어, 문장 등에 대한 발음 교정과 복습이 가능합니다. 교수자의 입장에서는 학생이 대규모인 경우에도 짝 활동이나 그룹 활동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 전체를 모니터링하기 쉬우며 학습자 간 교정으로 학습자 간 수준 편차가 줄어들어 효율적으로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서강한국어 Writing Book 1A1B>에서는 동료 학습자들이나 교수자와 함께 연습하는 상황을 주로 고려하되 자가 학습자를 위한 여러 편의성도 마련하였습니다.
<서강한국어 Writing Book 1A1B>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편의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1. 사진과 그림 같은 시각적 정보가 필수적인 초급 학습자에 맞춰 컬러로 출간하였습니다. 2. 기존 쓰기 책의 텍스트 유형과 활동을 분석하여 다양한 텍스트와 활동으로 구성하였습니다. 3. 교재 하단에 <서강한국어 Student’s Book 1A1B>에서 제시되지 않은 추가 확장 단어 및 영문 번역을 제공하였습니다. 4. 교실에서 짝 활동으로 수행하는 받아쓰기 활동을 자가 학습도 가능하도록 QR코드로 연계하여 MP3를 수록하였습니다. 5. 정답을 부록에 수록하였습니다. 정해진 정답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답이 나올 수 있는 경우에는 예시 문장이나 예시 글을 수록하였습니다.
이 책이 한국어 학습자들에게는 쓰기를 좀 더 재미있게 배우도록 하고 한국어 교수자에게는 효율적으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유용한 교재가 되기를 바랍니다.
일러두기
1일차 수업
1일차는 배운 어휘와 문법을 이용하여 문장을 정확하게 쓰는 연습을 합니다.
학습 목표 문법 학습 목표 문법을 제시합니다.
쓰기 과제 해당 쓰기 과제를 제시합니다.
짝 활동 목표 어휘나 문법을 그림을 보고 함께 이야기한 뒤 씁니다.
단어 힌트 그림을 보고 관련 단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 아래쪽의 단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새 단어 Student’s Book에서 아직 배우지 않은 새 단어가 나오는 경우 영어 번역을 함께 실었습니다.
도전 더 도전적인 학습자를 위한 추가 쓰기 활동을 제시하였습니다.
2일차 수업
2일차는 전날 배운 어휘와 문법을 활용하여 하나의 글을 쓰는 연습을 합니다.
정보차 활동 짝과 함께 정보차 활동을 하면서 말하기, 듣기, 쓰기 연습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실제적 쓰기 과제 제시 학습자의 실제 생활과 관련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실제성을 높입니다.
쓰기 샘플과 관련 정보 제시 예문과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쓰기 활동을 도와줍니다.
복습
조사 연습 목표 어휘로 문장 만들기 대화 완성하기 인터뷰 연습 확장 대화를 만들기 틀린 단어나 문장을 다시 쓰기 추가 쓰기 과제
부록
정답 수록 정답을 제시하여 자가 학습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대답이 가능한 경우 예시 단어나 문장을 수록하였습니다.
모범 글 제공 모범 글을 통해 학생들이 글을 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머리말 Introduction 내용 구성표 Table of Contents 일러두기 How to Use This Book
1과 Unit 1 한강 공원이 아주 넓었어요 Han River Park Was Very Big
2과 Unit 2 가벼운 노트북 없어요? Don’t You Have Any Light Laptops?
1~2과 Units 1~4 복습 / 퀴즈 Review & Quiz
3과 Unit 3 우리 같이 서울을 구경할까요? How About Sightseeing in Seoul Together?
4과 Unit 4 언제 한국에 오셨어요? When Did You Come to Korea?
3~4과 Units 3~4 복습 / 퀴즈 Review & Quiz
5과 Unit 5 스키 탈 줄 알아요? Do You Know How to Ski?
6과 Unit 6 이거보다 더 긴 우산이에요 It’s a Longer Umbrella Than This One
5~6과 Units 5~6 복습 / 퀴즈 Review & Quiz
7과 Unit 7 맛집 좀 추천해 주세요 Can You Recommend a Good Restaurant?
8과 Unit 8 말하기 수업이 재미있어서 좋았어요 I Liked Speaking Class Because It Was Fun
부록 Appendix 문형 활용표, 인터뷰 질문지, 퀴즈 듣기 문제 대본, 정답, 트랙 목차 Grammatical Pattern Conjugation Table, Interview Question Sheet, script for Listening Quiz Questions, Answer Key, Track List
이석란 Lee Seok-ran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교수 Professor, KLEC, Sogang University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한국어교육전공 박사 수료 Ph.D. Candidate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Ewha Womans University 최연재 Choe Yeon-jae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대우전임강사 Instructor, KLEC, Sogang University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전공 박사 수료 Ph.D. Candidate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구은미 Koo Eun-mi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대우전임강사 Instructor, KLEC, Sogang University 오사카외국어대학 국제언어사회전공 일본어교육 석사 M.A. in Japanese Language Education, Osaka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윤자경 Yun Ja-kyung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대우전임강사 Instructor, KLEC, Sogang University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전공 석사 M.A.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홍고은 Hong Ko-eun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대우전임강사 Instructor, KLEC, Sogang University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전공 박사 수료 Ph.D. Candidate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이진주 Lee Jin-ju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대우전임강사 Instructor, KLEC, Sogang University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전공 석사 M.A.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