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병완
강원 원주고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및 대학원에서 윤리교육을 전공하였다.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도덕교육을 전공하여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98년부터 춘천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2019년부터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춘천교육대학교 시민교육 역량 강화 사업단장을 맡고 있다. 대표 저서로『다문화 시대의 반편견교육론』, 『시민성 이론과 시민교육』, 『기후변화 시대의 시민교육』, 『옴니버스 시민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세계의 시민교육』, 『민주 시민을 위한 평화교육 입문』, 『디지털 시민성 핸드북』, 『신경윤리학과 신경도덕교육』, 『도덕교육 탐구』, 『긍정 도덕교육론』, 『회복탄력성』, 『도덕교육의 이해』, 『도덕교육의 새 지평』, 『문화 감응 교육학』, 『다문화 사회에서 반편견 교수 전략』, 『다문화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등이 있고, 대표 역서로 『행동윤리학』, 『시민공화주의와 시민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 교수법: 건설적 논쟁의 이론과 실제』, 『긍정심리학의 강점과 약점』, 『신경과학과 교육』, 『평화교육』, 『미래사회를 위한 준비: 도덕적 생명 향상』, 『도덕 발달 이론』 등이 있으며, ‘포스트 트루스 시대에서 시민적 덕’을 비롯하여 100편 이상의 논문을 등재학술지에 게재하였다.